이정원 박사님의 <내 인생의 조각 모음> 스무디 미팅 강연

"인생의 ‘조각 모음’, 잘 되고 있으세요?"

지금 여러분의 책상 위는 잘 정리되어 있나요? 컴퓨터 바탕화면에 쓸모없는 파일은 없으시고요? 오늘 하루 일정은 잘 챙기고 계시나요?

정리를 잘 하면 삶의 효율이 높아진다는 건 익숙한 이야기입니다. 물론 행동으로 옮기기는 쉽지 않지요.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도 하고, 막상 큰맘 먹고 날 잡아 정리해 봐야 며칠 지나면 다시 아노미 상태로 회귀할 때도 많고, 그러다 보면 정리는 나랑 맞지 않는 생활 습관이라며 멀리하게 되는데요.

Story image

지난 10월 5일 옴니어스 스무디 미팅에는 특별한 손님 이정원 박사님이 함께하셨습니다. ETRI 소속 강화학습 전문가, 칼럼니스트, 두 아이의 아빠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업적을 쌓고 계신 이정원 박사님께서는 ‘정리의 달인’으로도 유명하십니다. 많은 일정을 소화해 내시는 데에는 남다른 비결이 있을 것 같은데요. 이번 스무디 미팅에서 강연하신 <내 인생의 조각 모음 : 삶을 간결하고 풍요롭게>에서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속 정리 비결인 만큼, 부담은 내려두고 편하게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Story image

이정원 박사님은 본인의 기상 시각과 수면 시간을 4년에 걸쳐 통계 자료로 만드실 만큼 시간 정리를 즐기는 분입니다. 아이들이 태어나고 아빠라는 어마어마한 역할을 맡게 되자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해졌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간을 잘 정리해 활용해야겠다 마음먹으셨다는데요.

 정리란 ‘정리가 필요한 것들 중 필요한 것만 추려 정리된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흔히 ‘하고 싶지만 할 수 없는 것’으로 여겨지기도 하지요. 박사님께서는 정리의 단계를 세 가지 프로세스로 나누어 설명하셨습니다. 저장소, 큐, 리스트. 이 세 가지만 기억하면 누구나 정리를 잘할 수 있습니다.

Story image

(왼쪽부터 항목별로 정리한 '저장소'(항목별 바인더 노트), 임시저장소 '큐'(바탕 화면),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목록 '리스트'(읽은 책 촬영)의 예시)

1. 정리해야 할 모든 것들이 저장되는 곳, ‘저장소’

정리를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그중에는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아 정리를 시작조차 못하는 분들도 계시죠. 그분들께는 ‘저장소’가 필요합니다. 일단 정리해야 할 모든 것들을 모아 두고 정리를 시작하면 되는데요. 이 정리는 매일 자투리 시간을 나누어 하는 것보다 한 번에 끝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때 어디에 뭐가 있는지 항목별로 정확하게 알 수 있어야 정리의 목적이 달성됩니다.

2. 임시저장소, ‘큐’

우리가 정리해야 하는 것들은 매일같이 쏟아집니다. 그래서 큐가 필요합니다. 큐는 앞서 말한 저장소에 항목을 저장하기 전 활용하는 임시저장소입니다. 바탕화면을 임시보관함으로 쓰는 것도 큐에 해당됩니다. 큐는 비우기 위해 존재한다는 걸 꼭 기억해야 하는데요. 큐에 있는 것들을 저장소에 옮기면 큐에서는 그것이 비워져야 합니다. 큐가 쌓이기 시작하는 순간 정리도 힘들어집니다.

3. 목록 형태로 빠르게 기록, ‘리스트’

일기, 여행기, 영화평, 서평. 쓰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들입니다. 머릿속 생각을 이러한 콘텐츠의 형태로 만들어 정리하려다 보면 부담이 커져 시작조차 하기 어려울 때가 많은데요. 이럴 땐 시간 사용 기록, 여행 루트 기록, 영화 제목이나 책 제목처럼 리스트의 형태로 우선 정리해 두어도 충분합니다. 이것들을 로 데이터Raw data로 남겨 두면 언제든 원할 때 콘텐츠로 가공할 수 있습니다. 그 리스트만 봐도 자세한 내용을 기억할 수 있기에, 박사님은 2년 전 남겨 둔 시간 기록만 보시고도 일기를 쓸 수 있었다고 하시네요.

자원을 잘 정리하면 생산성이 높아집니다. 추억을 잘 정리하면 인생 스토리가 풍요로워지고요. 기록을 바탕으로 내 지난 인생을 한눈에 돌아볼 수 있으니 삶을 간결하고 풍요롭게 만드는 데에는 정리가 중요합니다.

강연을 듣고 떠오른 생각은 두 가지. ‘우와, 저렇게 정리를 깔끔하게 하다니 대단하시다.’, ‘간단해 보이긴 하지만 나도 저렇게 정리를 잘할 수 있을까?’ 였는데요. 연이은 옴니어스 팀원 분들의 Q&A 시간에서 박사님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Story image
시간 정리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으셨나요?

본격적으로 시간 정리를 시작한 건 첫째 아이가 태어나면서부터입니다.
아버지로서 아이에 대한 기록을 잘 담고 싶었고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정리법에 관한 책을 많이 읽게 되었어요. 저 스스로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을 즐기는 성격이다 보니 습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저에게 맞는 정리 방식을 직접 만들게 되었습니다.

시간 정리를 꼼꼼하게 하시는 것이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시간 정리를 열심히 하다 보면 지치거나 슬럼프가 오지는 않으시나요?

그럴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완벽주의를 버려야 해요.
정리를 완벽하게 하지 않는 게 뭐 어때요. 정리를 하지 않고 사는 사람이 태반인걸요!
인생에서 중요한 순간은 몇 없습니다. 나에게 의미 있는 그 순간, 그 시간들만 잘 챙기면 되죠. 그렇기에 시간 정리는 해상도를 낮춰야 합니다. 몇 시 몇 분에 무슨 일을 했다는 걸 숫자로 하나하나 기록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루 24시를 나타내는 종이 위에 내가 보낸 시간만큼 선으로 죽 그어두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정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욕심을 많이 내려두되,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 정리를 시작하시면서 얻게 된 효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제가 굉장히 시간을 잘 쓰는 사람처럼 비춰집니다! :)
제 강연에서 보여드렸던 시간 기록은 제가 실제 사용한 시간을 정리한 것이지, 시간 계획표와는 다릅니다. 시간 계획은 구글 캘린더 등을 활용해 따로 하고 있어요. 스케줄링과 한 일 정리는 구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둘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거든요. 그리고 인간의 기억에는 용량 제한이 있기에 모든 것을 기억할 수 없습니다. 불과 2시간 전에 일어난 일도 제대로 기억 못 하는 경우가 많은 것처럼요. 하지만 시간 정리를 하게 되면 그 정리 목록만으로 2년 전 하루를 생생하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목록을 글로 옮겨 풀어내면 하루의 일기가 완성되기도 하고 몇 년 전 여행 기록을 토대로 여행지 칼럼 한 편이 나오기도 합니다. 시간 정리는 내 인생을 풍요롭게 기억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정원 박사님의 강연과 함께한 옴니어스 스무디 미팅! 2시간이 금세 지나갈 만큼 흥미진진한 자리였습니다. 귀한 시간 내어 인생에 꼭 필요한 정리 꿀팁을 전해 주신 박사님께 다시 한 번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 본 강연은 이정원 박사님의 TEDxKAIST 강연의 업데이트 버전입니다. TEDx 강연 전체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