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이미지 인식 AI 옴니어스 태거 활용 사례 3

옴니어스는 패션을 이해하는 인공지능 ‘옴니어스 태거(OMNIOUS TAGGER)’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옴니어스 태거는 패션에 특화된 이미지 인식 기술을 이용, 사진 속 패션 상품의 속성 정보들을 인식해 13가지 분류의 텍스트 정보로 변환합니다.

옴니어스 태거는 패션 비즈니스에서 다양하게 활용하실 수 있는 이미지 인식 인공지능입니다. 온라인 패션 쇼핑몰부터 브랜드몰까지, 옴니어스 태거를 실제 활용하고 있는 세 고객사의 사례로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가 모두 올라갔습니다.”
: 종합 라이프스타일 쇼핑몰을 운영하는 LF

헤지스, 닥스, 질스튜어트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해 폭넓은 고객층에게 사랑받고 있는 LF. 작년 1조 7천여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LF의 온라인 쇼핑몰에는 40여 개의 자사 브랜드와 2천여 개 입점 브랜드의 상품이 올라와 있습니다. 고객이 LF몰의 모든 상품을 살펴보기는 어려운 만큼, 상품들을 고객들의 취향에 맞춰 찰떡같이 빠르게 매칭시킬 수 있다면 고객 만족도와 매출을 모두 올릴 수 있지 않을까요?

→ LF는 옴니어스 태거 AI가 자동으로 분류한 상품 속성 정보를 쇼핑몰 내 검색어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원피스’, ‘블라우스’ 등 단순 검색을 넘어 ‘노란색 민소매 원피스’, ‘화이트 레이스 린넨 블라우스’ 처럼 구체적인 옵션까지 키워드로 검색 가능해졌어요. 거기다 ‘로맨틱’, ‘걸리시’, ‘레트로’ 같은 감성 키워드까지 검색 가능해 소비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추천 상품을 살펴보기 더욱 쉬워졌습니다. 검색어에 딱 맞는 상품이 노출되기 시작했고, 도입 후 검색 효율이 4배 이상 증가했어요.

“검색 결과 노출이 어려운 소호몰 판매자들의 매출이 10% 이상 상승했습니다.”
: 쇼핑몰 통합관리솔루션 셀러허브

누적 상품 수가 81만 개에 달하는 셀러허브는 한 번의 상품 업로드로 별도의 개별 입점 없이 30여 개 쇼핑몰에 상품을 연동해 판매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셀러허브의 고객사 중에서도 패션 의류를 판매하는 소호몰이 많은데요. 패션 상품은 검색을 통한 상품 접근이 유리하도록 상품에 적합한 속성 정보를 다양하게 입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사들이 좀 더 다양한 속성 정보를 이용해 매출을 상승시키도록 도울 방법이 없을까요?

→ 셀러허브는 옴니어스 태거를 솔루션에 연동해 200개 이상의 상품 속성 정보가 실시간 자동 입력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직접 유사검색어를 추가 입력하고 수정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고객사들은 수십 가지의 속성 정보를 알아서 정확하게 입력해주는 옴니어스 태거로 연계 쇼핑몰에서 검색을 통한 상품 노출을 강화했습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더욱 쉽게 찾게 되니 셀러허브 고객사들의 평균 매출이 옴니어스 도입 전 대비 10% 이상 상승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온라인 MD들의 단순 업무가 줄고 상품 검색 효율이 높아졌습니다.”
: 온라인 패션 쇼핑몰 B사

온라인 패션 쇼핑몰 B사는 하루가 멀다 하고 업로드되는 신상 덕에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문제는 제품 업로드를 위한 상품 속성 정보 입력, 태깅 작업에 너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 상의, 하의, 원피스 등의 카테고리 지정부터 색상은 물론 제품과 어울리는 스타일까지. 눈으로 살펴 하나하나 입력하는 작업은 정말이지 번거롭고 귀찮습니다. 하지만 태깅을 잘해 두어야 상품을 검색하거나 필터 기준으로 정렬할 때 노출이 되니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작업이었죠. 이런 작업은 자동화할 수 없을까요?

→ B사는 옴니어스 태거를 도입, 상품을 업로드할 때 AI가 자동으로 속성 정보를 입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상세페이지의 상품 사진만으로 카테고리와 색상은 물론 디테일, 재질, 기장, 프린팅까지 다양한 속성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니까 업로드가 훨씬 간편해졌죠. 거기에 AI가 태깅한 속성 정보를 쇼핑몰 내 상품 검색 필터로 설정하니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미지 속 패션 상품을 인식해 속성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입력하는 옴니어스 태거는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다양한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있습니다. 옴니어스 태거의 더 많은 가능성이 궁금하시다면? 옴니어스와 함께 패션 시장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하고 싶으시다면? 지금 연락주세요!

-> 옴니어스 태거 더 알아보기